제9대 306회 [임시회] 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확대 축소 초기화 인쇄 다운로드 용어사전 도움말 창닫기
제306회 완도군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완도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2년 10월 31일(월)
장 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
2. 행정사무감사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
3. 행정사무감사 서류 제출 요구의 건
접기
(11시34분 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6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합니다.
오늘은 완도군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되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계획서 승인의 건,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 서류 제출 요구의 건을 본위원회에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외 8명 발의)

먼저 의안번호 제2943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우리 군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처리 실태를 파악하여 의정활동과 예산안 심의에 활용하고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개선토록 요구함으로써 올바른 행정 수행을 유도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위원 여러분과 사전에 협의한 사항을 정리하여 작성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의석에 배부해 드렸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님께서는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송현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부의안건 3페이지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그리고 완도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며, 매년 1회 완도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 중에 실시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군정에 대해 더 발전적인 대안을 도출함으로써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됨과 동시에 군민에게 더 좋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이번에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11월 30일부터 12월 8일까지 총 9일간 실시할 예정입니다. 감사대상으로는 군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운영위, 출자·출연기관이며 감사 범위는 2021년 11월 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 주요 시책사업, 예산 및 집행 사항 등 군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사항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자치와 산업건설 분야로 구분하여 2개 반을 구성하였으며, 반원 및 소관부서는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부 감사일정입니다. 11월 30일 사무감사 첫째 날 부군수를 비롯한 각 부서장의 선서를 받은 후 12월 8일까지 서류 감사를 실시하겠으며, 각 위원님께서는 필요시 계획서와는 별개로 현장 확인을 병행하셔도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서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본계획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안건에 대하여 토론을 할 순서입니다만 질의답변을 통해 충분한 심사를 하였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더 이상 이의가 없으므로 본안건에 대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안번호 제2943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은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므로 의안번호 제2943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은 배부해 드린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행정사무감사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외 8명 발의)

3. 행정사무감사 서류 제출 요구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외 8명 발의)

다음은 의안번호 제2944호 행정사무감사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과 의안번호 제2945호 행정사무감사 서류 제출 요구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과 행정사무감사 서류 제출 요구의 건은 관련법 및 조례에 따라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하기로 되어 있는 행정사무감사에 필요한 서류의 제출을 요구하고 감사기간 동안 감사 사무에 관계되는 완도군 산하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한다는 내용입니다.
이상 두 건의 안건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의안번호 제2944호 행정사무감사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 의안번호 제2945호 행정사무감사 서류 제출 요구의 건은 각각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아무쪼록 본행정사무감사 계획서와 앞으로 집행부에서 제출할 서류를 참고하셔서 감사 전까지 필요한 자료 수집과 주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여 보다 내실 있는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산회)
접기
○ 전문위원 : 이송현
○ 속 기 사
: 정홍비
 
위로가기